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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학위논문 작성방법 1. 학위논문 작성

학위논문은 심사용 논문과 제출용 논문으로 구분하며, 그 작성요령 및 제출기한은 다음과 같다.

2. 심사용 논문 작성 요령
  1. 영문으로 작성하며 본문 분량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2.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다.
  3. 논문초록(Abstract)(참조 5)은 1,000단어 이내로 작성하며, 국문요약(Summary)(참조 9) 제출을 원칙으로 한다.
  4. 작성된 논문은 석사과정인 경우는 3부, 박사과정인 경우는 5부를 해당 논문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3. 제출기한

논문심사 15일 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4. 제출용 논문

학위청구논문이 논문심사위원회에서 통과되면, 학위논문 파일 작성방법과 온라인 등록절차에 따라 학위논문 전자 파일을 박태준학술정보관에 제출(등록)한다.

5.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의무 제출

학위청구논문 제출시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양식 4)를 작성하여 학사팀으로 제출한다.

  • 확인서 제출 시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증 결과물 제출을 확인하여야 한다.
6. 제출용 논문 작성요령
  1. 표지 및 본문의 작성요령: 논문작성 일반원칙에 준하되, 논문작성 예(참조 1~참조 13)를 참조하여 소정의 규격에 맞추어 작성하여야 한다.
    • 용지여백 및 줄간격, 글자체는 가독성을 고려하여 조정 가능
  2. 논문 저작권 위임사항을 논문 끝에 명기하여야 한다. (예문 : 본 학위논문 내용에 관하여 학술·교육 목적으로 사용할 모든 권리를 포항공대에 위임함.)
대학원 학위논문 심사 절차 1. 박사학위 논문 심사 요청
  1. 논문심사 15일전까지 심사위원 전원에게 심사용 논문을 제출한다.
  2. 논문심사요청서는 학생이 POVIS에 입력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고 (게재 국제학술지를 POVIS에 입력 및 관련 증빙서류 첨부) 학과 주임교수의 승인을 거쳐 대학원장에게 제출한다.
    • 제출서류 : 박사학위청구 논문심사 요청서(양식 1)
2.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결과보고

각 논문심사위원회의 위원장은 해당 학생의 학위청구 논문심사가 완료되면 아래 제출기한 내에 학사팀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1. 논문심사결과보고서는 학생이 POVIS에 입력, 출력하여 지도교수의 확인과 심사위원의 서명을 받아 학과에 제출한다.
    (박사의 경우: 논문심사요청서 제출 시와 변경된 내용을 POVIS에서 수정, 보완 가능함.)
  2. 학위논문심사 결과보고서(석·박사)는 학과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전기는 12.31까지, 후기는 6.30까지 학사팀에 제출한다.
    • 제출서류
      •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및 종합시험 결과보고서 1부(양식 2)
      • 석·박사학위 논문심사 요지 1부(양식 3)
    • 제출기한
      구분 2월 졸업예정자 8월 졸업예정자
      석·박사 전년도 12월 말까지 당해연도 6월말까지
      • 학사일정에 따라 날짜는 조정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