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 Optics and Acoustics 연구실에서는 광학, 초음파, 광음향 의료영상 기술을 기반으로 현미경, 임상 장비, 카테터, 내시경과 같은 의료영상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또한 MRI, CT 이미지 영상과 AI기술을 활용한 영상처리와 질병진단과 같은 의료영상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제 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면서 의료기기 상용화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GPU를 활용한 병렬 연산처리 방법들을 연구하여 병원과 협업하여 MRI, CT, X-ray와 같은 기존의 의료영상 기반의 딥러닝 의료 영상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도 함께 진행중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상 분석과 질병 진단으로 질병 조기 진단 및 병변 분석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From bench to Bedside'라는 연구 미션 하에 Multimodal imaging, High performance computing 및 AI, 디지털 헬스케어, 그리고 의료기기 상용화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광음향 효과(photoacoustic effect, PA)를 메인으로 하여 PA tomography, PA microscopy를 주로 연구 및 개발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초음파 영상, OCT, AFM, FL 등 다양한 영상 시스템을 연구 및 개발하고 있습니다. 영상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여러 센서 등으로 획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른 속도로 처리하는 것도 주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영상 처리 알고리즘 개발 및 병렬 처리 연구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순 시스템 개발에 그치지 않고 연구실의 미션에 부합하게, 실제 여러 종합병원들과 협업하며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의료영상과 머신러닝 및 딥러닝의 AI를 접목하여, image enhancement, diagnosis assistance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기대 수명 증가에 따른 질병의 발병률, 발병 질병의 종류가 증대됨에 따라 다수 질병을 정밀하게 진단하는 기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의료시장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세대 광초음파 영상 시스템 & 인공지능 기반 질병 조기 진단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인류의 건강과 질병퇴치에 공헌하고자 한다. 또한 의료기기 상업화를 통하여 확대된 의료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옵티코와의 협업을 통하여 초음파 진단기, 광초음파 현미경, 카테터를 연구개발하고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다년간의 연구 개발을 통해 SW기반 초음파 장치를 자체 개발 완료하고 이를 이용해 초음파 관련 최신 기술(초고속·광초음파 영상, 벡터 도플러 등)을 도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